다섯 가지 학문(skt. pañcavidyāsthāna, tib. rigs pa’i gnas lnga, ch. 五明處)는 불교수행자가 배워야 할 다섯가지 학문을 의미한다. <유가사지론>이 형성되던 시기인 기원 후 3세기에 이 교육과정이 확립된 것으로 보인다. 이 교육과정은 <숫따니빠따>(Suttanipāta)에 기록된 붓다의 방침에 명백히 위배되는 것이다. 강독회에서는 팔리어, 산스크리트어, 티벳어 문헌을 발췌하여 읽으며 불교교단 운영방침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변화의 원인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불교전통에서 다섯 가지 학문(skt. pañcavidyāsthāna, tib. rigs pa’i gnas lnga, ch. 五明處)은 불교수행자가 배워야 할 다섯가지 학문을 의미한다. <유가사지론>이 형성되던 시기인 기원 후 3세기에 이 교육 과정이 확립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 교육과정은 <숫따니빠따>(Suttanipāta)에 기록된 붓다의 방침에 명백히 위배되는 것이다. 강독회에서는 팔리어, 산스크리트어, 티벳어 문헌을 발췌하여 읽으며 불교교단 운영방침의 변화과정을 살펴보고, 변화의 원인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 나아가, 인도 전통의 5가지 학문전통이 브라만교의 지식체계를 전승하고 확립하는 체제였던 것과 비교하는 토론시간도 가졌다. 불교 전통의 경우는 보살도의 수단으로서, 일반 대중을 지도하고 교화하기 위해 갖춰야할 지식 체계로서 이타주의를 기반으로 해야한다는 배경하에 전승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