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인도에서는 사회적으로 모바일 게임이 주목받고 있으며, 모바일 게임을 기반으로 구축된 게임 및 이스포츠 생태계의 경제적 영향력뿐 아니라 모바일 게임이 사회, 문화, 정치에 미치는 영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본 학술 행사에서는 산업계 전문가와 여러 분야 연구자들이 인도를 중심으로 신흥국 모바일 게임의 현황과 가능성을 산업, 사회, 경제 등 여러 측면에서 소개한다.
발표자 : 전동진(원스토어 고문)
맹현철(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
남은영(서울대 아시아연구소)
강성용(서울대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
2025년 5월 22일, 아시아연구소 남아시아센터는 인도 게임시장의 전망과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학술행사를 개최하였다. 학술행사의 전반부는 인도 게임시장와 e스포츠 생태계의 특징을 다루었으며, 후반부는 인도의 모바일 게임 문화가 인도의 사회관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통계를 통해 분석해 보았다.
1. 인도 게임시장은 중국의 성장곡선을 따라갈 수 있을까? (전동진)
인도 게임 시장은 모바일 중심의 구조와 거대한 인구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규제 환경과 풍부한 문화자산, 저렴한 인건비 등을 통해 중국과는 다른 고유의 성장 경로를 형성하고 있다. 향후 10년간 인도는 글로벌 게임 산업의 주요 플레이어로 부상할 가능성이 크며, 한국 기업에도 큰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2.인도 e스포츠 생태계와 공정한 경제 기회 (맹현철)
인도는 교육과 스포츠 전반에서 카스트와 계층에 따른 불평등이 존재하며, e스포츠는 이러한 제약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새로운 기회의 장으로 떠오르고 있다. 프로게이머들은 경제적 동기로 입문하며, 지역 대회와 팀 지원을 통해 성공 사례가 증가하고 있으나, 여전히 통계 부족과 표본 편향 등의 한계가 존재한다.
3. 모바일 게임의 인도 내 사회변화 추동력에 대한 기초 자료 확보에 관하여 (남은영)
남인도 등지에서 실시한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인도 청년들은 모바일 게임을 통해 스트레스 해소뿐 아니라 성취감, 사회적 인정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집단과의 소통과 협력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게임은 잠재적인 사회통합 수단으로 기능할 수 있다. 다만 온라인 게임에서 나타나는 포용성과 협력이 현실 사회로 이어지는 데는 한계가 존재한다는 점도 지적된다.
4.모바일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인도의 사회관계망을 변화시키고 있는가? (강성용)
모바일 멀티플레이어 게임(MMG)은 인도에서 기존 카스트 중심 사회 구조의 고착을 흔들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MMG 경험자는 타인, 특히 이질적인 사회집단에 대해 더 높은 신뢰와 친밀감을 형성하며, 이는 수평적이고 비위계적인 게임 환경이 신뢰 형성에 기여한 결과로 해석된다. 그러나 게임 외부 현실에서 이러한 변화가 지속될지는 더 많은 검토가 필요하다.